걱정하는 부처
지난 주말에 나는 한 친구와 함께 웰빙 리조트에서 지냈다.
호텔에서 건강한 지역으로 걸어갈 수 있는 사랑스러운 터널이 있었다.
양쪽의 터널 벽에는 모든 원소들의 아름다운 그림과 지혜의 인용문들이 있었다.
그 인용문 중 하나는 샨티데바에서 인용한 것으로, 걱정하는 주제에 대해 언급했다.
만약 당신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그렇다면 걱정할 필요가 있을까요?
당신이 해결할 수 없다면
그렇다면 걱정해 봐야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샹티데바
나는 텍스트 앞에 있는 벤치에 앉아 명상을 하고 생각을 했다. 그 후, 나는 걱정하는 것에 대한 불교의 가르침을 읽기 시작했다. 다른 시각으로 고민을 시작할 수 있는 통찰력을 주었습니다.
불교에서 걱정은 고통의 한 형태이다. 고통을 끝내기 위한 불교의 가르침에서 필수적인 주제.
불교 철학의 고통은 온갖 형태의 불행을 포함한다. 걱정, 우울증, 분노, 후회 같은 것들 말이야 아무리 미묘하더라도 행복하고 충만한 삶을 사는 것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이든지요. 그리고 당신이 궁극적으로 깨달음의 상태에 도달하는 것을 막는다.
나는 항상 내가 전에 읽었던 부처의 가르침을 통해 고통과 걱정의 근원은 애착이라는 것을 이해해 왔다.
하지만 달라이 라마는 제게 깊은 인상을 주는 어떤 것을 언급했고, 계속해서 저에게 반향을 일으켰습니다:'고통은 무지에 의해 야기된다'.
이러한 통찰은 ElephantJournal의 ElyaneYoussef, 유명한 건축가에게 Warrying&Eridate를 소개합니다.에서도 언급되고 있다. 인용하자면:
불교 신자들은 삶의 모든 것을 환영으로 여긴다. 이것은 어떤 것도 구체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견고하고 영구적으로 보는 것은 당분간 존재할 뿐이다. 결국 몇달, 몇년 또는 수십년 안에 사라질 것입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견고하고 영구적인 것으로 보기 때문에, 우리는 삶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문제를 크게 다루는 경향이 있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우리의 삶의 상황에 애착을 갖게 되고 그것들에 대해 걱정하게 된다. 우리가 일에 대해 걱정하는 것은 우리의 무지 때문이다.
애착이 어떤 형태로든 고통의 근본 원인이라는 전통적인 가르침은 사실이다. 하지만, 고통과, 따라서 걱정이 무지로 인해 야기된다는 진술은, 이러한 가르침을 한 걸음 더 나아 가 새로운 맥락으로 이끌었다.
우리를 걱정시키는 것은 애착일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고통을 일으키는 것들에 계속해서 매료되고 있다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여러분은 걱정스러운 생각이 여러분을 고통스럽게 한다는 것을 알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비록 이 정점이 과거에 일어났던 어떤 것도 바꾸지 않고 미래에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은 여전히 여러분의 머리 속에서 그러한 생각들을 계속해서 재현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우정이 여러분에게 독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여러분은 여전히 그 우정이 더 나아 지기를 바라면서 또 다른 기회를 줍니다.
여러분은 특정한 음식, 음료 또는 약물이 여러분에게 좋지 않고 여러분을 고통스럽게 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여전히 그것들을 계속 소비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런 것들을 무시하기로 결정했다는 사실은 고통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우리가 사물에 대해 걱정하는 것은 우리의 무지 때문이다.
현대 불교에서 GesheKelsang은 두가지 유형의 문제가 있다고 말한다. 그것은 내적인 문제와 외적인 문제이다.
우리는 우리의 문제들이 우리 자신의 외부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불쾌한 감정을 경험하는 우리의 마음의 일부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우리 차에 문제가 있을 때, 우리는 보통"나는 문제가 있어"라고 말하지만, 사실 그것은 차의 문제이지 우리의 문제는 아니다.
차의 문제는 외적인 문제이고, 우리의 불쾌한 느낌인 우리의 문제는 내적인 문제입니다. 이 두 문제는 완전히 다르다. 우리는 차를 수리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고, 우리는 차에 대한 애착을 조절함으로써 우리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
여러분이 외적인 것 때문에 고통 받고 있다면, 그 고통은 그것 자체 때문이 아니라 그것에 대한 여러분의 추정 때문입니다. 이것은 여러분은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불교의 규칙은:걱정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하지 마세요.
아니면, 샨티데바가 좀 더 설득력 있게 말했듯이, 고칠 수 있다면 왜 걱정해야 할까? 고칠 수 없다면 걱정해 봐야 할 이유가 뭐가 있겠어요?
더 적절하게 말하자면,"치료법이 존재한다면, 왜 걱정해야 하는가? 치료법이 없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여러분이 걱정하는 것의 90%는 통제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걱정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나머지 10%는 여러분이 통제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말고 무언가를 해 보세요.
걱정하지 마세요. 참석하다.
부처의 가르침 중 하나는 다음과 같다.
정신과 신체 모두의 건강의 비결은 과거를 애도하거나, 미래를 걱정하거나, 문제를 예상하는 것이 아니라, 현명하고 진지하게 현재의 삶을 사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때때로 불필요한 걱정을 하기 때문에 걱정을 많이 한다. 불교 신자들에 따르면 우리는 앞에 놓여 있는 것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걱정한다. 미래에 우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지 감을 잡아라.
우리 인간들은 불확실성을 두려워한다. 우리는 어떤 것에 대해서도 잘못되거나 불확실해 지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정점에 이르고 지나치게 분석하기 시작합니다. 그것은 걱정과 고통을 야기합니다.
저는 살면서 끔찍한 일들을 겪어 왔고, 그 중 일부는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마크 트웨인
우리는 과거를 바꾸거나 미래를 통제할 필요를 느끼고, 걱정을 통해 무언가를 바꾸려고 한다.
불교에 따르면 과거나 미래를 바꾸려고 하는 것은 걱정의 근본적인 원인이다. 외부 요인 때문이 아니라 내적인 것을 걱정하게 만드는 거죠.
정신과 신체 모두의 건강의 비결은 과거를 애도하거나, 미래를 걱정하거나, 문제를 예상하는 것이 아니라, 현명하고 진지하게 현재의 삶을 사는 것이다. -Buddha
비록 우리들 중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내일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행운이라고 할지라도, 그것이 항상 내일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문제는, 네가 시간이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낭비할 시간이 없다:과거는 지나갔고 미래는 아직 여기에 없으며 우리가 가진 것은 현재뿐이다.
그런데 갑자기'present'라는 단어가 'gift'를 의미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현재의 선물, 현재의 선물. 본질적으로 우리가 가진 유일한 것. 왜냐하면 과거와 미래는 우리 마음 속에 존재하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살고 있고, 행복하고, 우리의 미래를 창조하는 현재의 순간이다. 그리고 만약 우리가 우리의 소중한 순간을 걱정하는데 사용하기로 결정한다면, 그것은 우리 자신의 선택과 만들기에 달려 있다.
만약 당신이 우울하다면 당신은 과거에 살고 있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불안하다면 당신은 미래에 살고 있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평화롭다면 당신은 현재에 살고 있는 것이다. -노자
걱정을 멈추는 것은 어렵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만약 우리가 불교 신자들의 몇가지 가르침과 실천을 받아들인다면, 여러분은 일어날 수 있는 놀라운 변화에 놀라게 될 것입니다.
너의 가장 큰 적은 너 자신의 방심한 생각만큼 너에게 해를 끼칠 수 없다. -Buddha
여기 우리가 불교로부터 배울 수 있는 것이 불쾌한 걱정의 상태에서 우리를 구하기 위해 있다.
불교에 따른 걱정을 없애는 방법
걱정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는 것을 이해하라.
다들 걱정하고 있어요. 직장에서의 갈등, 의사와의 약속, 여러분이 걱정해야 할 시험이 걱정해야 할 이유가 될 수 있다.
생각하는 것과 걱정하는 것의 차이점은 생각하는 것이 해결책으로 이어지는 반면, 절정에 이르렀을 때는 여러분의 마음 속을 계속해서 지나가는 끝없는 일련의 생각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에?""상상해 봐…"
걱정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의도는 아마도 그들의 생각을 정리하고 그들의 머리를 바로 세우는 것일 것이다. 아니면 어떤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
하지만 걱정하는 것이 해결책이나 새로운 통찰력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것도 사실이다. 걱정을 많이 하는 것은 스트레스, 불안, 우울을 초래할 수 있다. 게다가, 걱정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헬리콥터를 타고 당신의 삶의 순수한 모습을 보세요.
인생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의 본질에 자신을 제한하도록 노력해라. 여러분의 삶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것에 집중하세요.
여러분이 몇가지 점에 집중할 때, 여러분은 훨씬 더 잘 수행하고 여러분의 삶에서 더 많은 것을 얻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중요하지 않은 모든 것에 에너지를 거의 주지 않거나 전혀 주지 않기 때문에 삶의 순수한 모습을 보게 됩니다.
네가 모든 걸 통제할 수 있는 건 아니라는 걸 인정해
보스턴 대학의 불안과 관련된 질병 센터의 심리학자 엘렌 헨드릭스는 두가지 유형의 통제가 있다고 설명한다.
우리가 '통제 괴짜'라고 생각할 때, 우리는 보통 모든 것을 통제하고 싶어 하는 유형을 생각하지만, 통제할 수 없는 것들을 받아들이는 또 다른 형태의 통제 방법도 있다.
'일차적 통제'는 여러분 주변의 세상을 바꾸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차적 통제'는 여러분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에 적응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제2차 통제권을 가진 사람들이 1차 통제권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보다 그들의 삶에 더 만족하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도 통제력을 경험하고 싶다면, 밖을 보지 말고 안을 보세요. 당신이 모든 것을 통제할 수는 없다는 것을 인정하세요. 이것은 일이 계획했던 것과 다르게 진행될 때 침착함을 유지하도록 도와 줄 것이다.
융통성 있게 일어나는 일에 대처하세요. 만약 여러분이 삶의 흐름을 따라 움직인다면, 그것은 여러분에게 에너지를 줄것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주변의 세상을 바꾸려고 한다면, 여러분은 에너지를 잃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이야기의 역설은 여러분이 걱정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선택함으로써 통제의 감각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생각과 감정을 포함한 모든 것이 선택이라고 가정한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일을 경험할 것인지 결정할 것입니다.
현재에 집중하라
인생은 남의 눈에 띄고 들을 수 있도록 소리 친다. 당신에게 일어나서 당신의 것이 되고 싶어요.
하지만 여러분은 미래에 대해 걱정하고, 머리 속에서 시나리오를 짜고, 미래의 재난에 대한 예측을 하느라 너무 바쁩니다. 미래는 물처럼 여러분의 손가락을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미래 대신에 현재에 초점을 맞춘다면, 여러분은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이 놓치거나 놓칠 수 없을 것들을 느끼고 경험할 것입니다.
미래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지금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할 기회를 스스로에게 주세요.
모든 것은 일시적인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손에 우리 자신의 삶이 달려 있다. 인생은 가능성과 기회로 가득 찬 거대하고 비옥한 공간에서 우리에게 주어지는 무한한 시간이다.
앞날을 걱정하면서 인생을 보내지 마라 집중하고 현재를 즐겨라.
걱정하지 말고 웃고 행복하세요!
세레니티 기도문
하나님은 내가 바꿀 수 없는 것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평온함을 주시고
내가 바꿀 수 있는 것들을 바꿀 용기
그리고 그 차이를 아는 지혜.
레인홀드 니부르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전필종님 축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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