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급속한 고령화 사회, 기록적인 해외 방문객 유입, 그리고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로봇들로 변화하고 있다. 그곳이 그 나라의 젊은이들이 모이는 곳이다. BBCWorklife가 제작한 새로운 시리즈인 J장군은 우리 나라의 차세대가 내일 일본을 어떻게 형성하고 있는지에 대해 당신을 빠르게 알려 준다. 이것은 그 시리즈의 첫번째 이야기이다.
10년 전, 많은 일본인들은 학교나 사무실 식당에서 혼자 먹는 것이 너무 창피해서 화장실 칸에서 먹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친구가 없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금지되었고, 이것은 "화장실 점심"을 먹는 것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일본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 사람들 중 한명은 도쿄의 바텐더 미키 다테이시예요. 그녀는 신주쿠 야간 유흥가에 있는 아늑한 술집 히토리에서 혼자 술을 마시는 사람들을 위해 설계된 곳에서 일한다.
2018년 중반에 문을 연 이 술집은, 자치 단체가 주도하는 일본에서, 독자적으로 나가서 술을 마실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를 상징한다. 그리고 잘 되고 있습니다. 화장실 칸에 숨는 대신에 사람들은 밖으로 나와 혼자 보이는 것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혼자 있는 것을 즐기고 싶어 하고, 다른 사람들은 새로운 공동체를 건설하고 싶어 합니다,"라고 Tateishi는 말한다. 그녀는 술집의 "단독 영업"정책이 그렇지 않으면 큰 그룹이나 단골들에 의해 흥미를 잃을 수도 있는 잠재적인 손님들을 돕는다고 믿는다. 고객들은 약 12명을 수용할 수 있는 편안한 환경에서 서로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 넘치는 술과 비좁은 숙소는 상호 작용이 용이하다.
제조 업체에서 일하는 29세의 카이수기야마 씨는 "이런 일은 드물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일본인들이 집단 생활을 하는 것 같아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뭔가를 하고 싶어 하는 것 같아요. 혼자 하는 문화가 많지 않아요.
!["I feel Japanese people live a life in a group," says Bar Hitori patron Kai Sugiyama. "We don’t have much culture of doing things alone" (Credit: Shiho Fukada and Keith Bedford) "I feel Japanese people live a life in a group," says Bar Hitori patron Kai Sugiyama. "We don’t have much culture of doing things alone" (Credit: Shiho Fukada and Keith Bedford)](https://ychef.files.bbci.co.uk/976x549/p0808vps.jpg)
"저는 일본인들이 한 무리의 삶을 사는 것을 느낍니다,"라고 바 히토리의 후원자 카이 스기야마가 말합니다. "우리는 혼자 하는 문화가 많지 않습니다."(신용: 후카다 시호 및 키스 베드포드)
하지만 히토리(Hitori)는 "한 사람"을 의미하며, 기업이 스스로 원하는 사람들을 수용하기 위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보여 주는 유일한 예는 결코 아닙니다. 저녁 식사에서 밤 여행에 이르기까지, 개인들을 위해 특별히 제공되는 새로운 선택 사항들이 최근에 등장했다. 이것은 "오이토리사마"운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대담하게 혼자 하는 것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의견은 저주 받을 것입니다.
한 사람의 힘
"오이토리사마"는 "하나의 파티"와 같은 의미입니다. 일본 인스타그램에서 해시 태그를 검색해 보면 한 사람을 위한 음식점 음식 접시, 영화관 복도, 야영지에 텐트를 치거나 혼자만의 모험을 즐길 수 있는 교통 사진 등 수많은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지난 18개월 동안, 뉴스와 소셜 미디어 양쪽에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그들만의 시간에 오하이오 주를 사랑한다고 선언해 왔다.
'슈퍼 솔로 사회'는 일본뿐 아니라 모든 국가의 미래가 될 것이다.
최근의 한가지 혁신은 "히토리 야키니쿠"입니다. " 구운 고기"를 의미하는 야키니쿠는 보통 한 무리의 사람들과 함께 식당 테이블에 있는 석쇠 주위에 앉아 닭고기, 소고기 또는 돼지 고기 산을 공동으로 요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하지만 오하이오 주에서 고기를 구워 먹는 사람은 너뿐이야.
심지어 가라오케도 단독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일본의 고전적인 취미에 큰 변화를 가져옵니다. 도쿄에 위치한 1K사라 솔로 가라오케 업체 홍보 담당인 다이키 야마타니 씨는 "1인 노래방 수요가 30~40%증가했다"고 말했다. 일본에서는 노래방이 어디에나 있고, 종종 다양한 크기의 단체를 위해 지어진 개인 노래방이 몇층 있는 큰 건물들이 있다. 하지만 솔로 가수들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고, 그래서 1Kara는 큰 그룹 방을 전화기 만한 크기의 개인 녹음실로 바꾸었다.
일본에서는 전통적으로 음주와 야간 활동이 동료나 친구들과 공유되어 왔으며, 음식 문화는 저녁 식사가 종종 함께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오하이오 주 운동은 중요한 변화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무엇이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이것이 정확히 왜 그렇게 중요한 것으로 여겨지는가?
![Inside a one-person karaoke booth in Tokyo. Usually enjoyed in private rooms for groups, single-person karaoke has grown in popularity (Credit: Shiho Fukada and Keith Bedford) Inside a one-person karaoke booth in Tokyo. Usually enjoyed in private rooms for groups, single-person karaoke has grown in popularity (Credit: Shiho Fukada and Keith Bedford)](https://ychef.files.bbci.co.uk/976x549/p0808t8m.jpg)
도쿄의 1인 노래방 안에서요. 일반적으로 단체 전용 객실에서 즐기는 싱글 룸의 인기는 증가했다(크레딧: 후카다 시호 및 키스 베드포드)
사회적 압력
많은 나라에서 솔로 활동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닐 수도 있다. 예를 들어, 12월에 미국 여배우 크리스티나 헨드릭스가 콘서트에서 자신의#솔로데이트의 사진을 게시했다. 영국의 여배우 엠마 왓슨은 최근 독신 생활에 대한 사랑을 선언했고 자신의 "동반자"가 되었다. 서양의 출판물들은 혼자서 술을 마시고 술집에서 책을 읽는 것에 대한 안내서를 써 왔고, 혼자 여행하는 것은 수많은 소셜 미디어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의 직업이 되었다.
그러나 순응과 집단의 일원이 되는 것이 항상 높은 가치를 받아 왔던 나라에서, 그것은 큰 문제이다. 일본은 1억 2천 5백만명의 인구가 캘리포니아보다 약간 작은 군도에 몰려 있고 그 중 4/5은 산이 많고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 공간은 오랫동안 프리미엄이 붙어 왔기 때문에, 수집성과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에 중점을 두어 왔다.
도쿄에 본사를 둔 노무라 연구소의 일본 최대 경제 연구소의 선임 컨설턴트인 모토코 마쓰시타 씨는 "일본은 작은 나라이기 때문에 모두가 공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오하이오 주와 그 기원과 미래를 공부한다. "우리는 함께 조화롭게 사는 것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동료들이 집단으로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압력이 높았던 이유입니다."
!["People get put off by the idea, but I go skiing alone," says Erika Miura, a 22-year-old who goes to the cinema and karaoke solo (Credit: Shiho Fukada and Keith Bedford) "People get put off by the idea, but I go skiing alone," says Erika Miura, a 22-year-old who goes to the cinema and karaoke solo (Credit: Shiho Fukada and Keith Bedford)](https://ychef.files.bbci.co.uk/976x549/p0808wc9.jpg)
영화관과 노래방에 혼자 가는 22세의 에리카 미우라(크레딧: 후카다 시호 및 키스 베드포드)
마쓰시타 씨는, 친구의 숫자나 좋아하는 방식이 여러분의 가치를 좌우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의 증가와 더불어, 이것이 독자적으로 낙인 찍힌 동료들의 압력을 억압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이것과 연중 무휴 24x7커뮤니케이션 문화로 인한 후원이 오하이오 주의 성장에 기여했다고 말합니다.
2008년에 이 용어를 만든 사회학자인 벤조 메시가의 경우, 오사카 대학의 쓰지 이수치 다이스케는 학생들이 화장실 변기에서 혼자 먹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동료들이 식사를 같이 할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을 원치 않았기 때문에 화장실에서 먹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하지만 마쓰시타 씨는 혼자 사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압력이 줄어들고 있다고 말하며 이러한 현상이 변화하고 있다고 믿고 있다. "결혼을 해야 하고, 아이를 가져야 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압력이 줄어들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녀는 자신이 실시한 1만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독립에 대한 태도와 "가정의 유연성"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결혼해서 아이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수가 적은 반면, 아이가 있어도 이혼하는 것이 괜찮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더 많았다. 결혼한 부부들 사이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배우자에게 비밀을 지키는 것에 대해 괜찮다고 느꼈다.
'슈퍼 솔로 사회'
이 방정식의 일부는 일본 사회가 인구학적으로 큰 변화를 겪고 있다는 것이다. 출산율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864,000명의 아기들만이 태어났습니다. 이는 1899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입니다. 인구 조사 자료에 따르면 1인 가구의 수는 1995년 25%에서 2015년 35%이상으로 증가하고 있다. 결혼률 하락은 혼자 사는 사람들의 증가에 기여하고 있지만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국가들 중 한 나라에서 더 많은 노인들이 미망인이나 홀아비가 되고 있다는 사실도 마찬가지이다. 그 결과, 이러한 새로운 인구 통계 속에서 소비자의 행동 방식과 기업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방식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At 1Kara in Tokyo's Shinjuku neighbourhood, customers sing alone in a phone booth-sized space with headphones and a microphone (Credit: Shiho Fukada and Keith Bedford) At 1Kara in Tokyo's Shinjuku neighbourhood, customers sing alone in a phone booth-sized space with headphones and a microphone (Credit: Shiho Fukada and Keith Bedford)](https://ychef.files.bbci.co.uk/976x549/p0808sm8.jpg)
도쿄 신주쿠 지역의 1K사라에서는 헤드폰과 마이크가 장착된 전화기 크기의 공간에서 혼자 노래를 부릅니다(크레딧: 후카다 시호 및 키스 베드포드)
"싱글톤의 구매력을 더 이상 무시할 수 없습니다."라고 아라카와 가즈히사가 말합니다. 그는 일본의 가장 큰 광고 회사 중 하나인 하쿠 호도의 연구원이다. 그는 일본의 '슈퍼 솔로 사회'라고 불리는 경제학에 관한 책을 쓰고 있으며, 2040년에는 15세 이상 인구의 50%가 독신 가구에 살게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 이러한 단독 고객을 확보하지 않고는 시장이 성장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이것은 "오이토리사마"운동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대담하게 혼자 하는 것을 선택하는 사람들, 다른 사람들의 의견은 저주 받습니다.
IT분야에서 일하는 22세의 도쿄 사람 인 에리카 미우라는 오하이오 주 출신의 베테랑이다. 바 히토리에 앉아 그녀는 친구들 사이에서 혼자서 많은 것을 하고 싶어 하는 경우가 드물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그 생각에 흥미를 잃지만, 저는 혼자 스키를 타러 가요,"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녀는 또한 영화와 노래방이 그녀에게 더 많은 자유를 주기 때문에 혼자 가고 도쿄에는 많은 솔로 서비스가 있다고 말한다. 한편, 1K아라의 고객인 고 야마구치 씨는 친구들과 노래방을 갈 때는 자신의 차례를 기다려야 한다고 말합니다. "제가 노래를 잘 부르지 못하면 창피할 거예요,"라고 그가 덧붙여 말했어요. "혼자 있을 때는 원하는 대로 노래할 수 있어요."
오히토 시마는 또한"전통적인 "가족 단위의 일원인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2018년 아라카와의 연구는 결혼한 사람들 중 3명 중 1명이 가끔 혼자 여행하는 것과 같은 단독 활동을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아이들과 결혼한 마쓰시타 씨는 동의하면서"나는 가끔 히토리 가라오케를 혼자 즐긴다."라고 말했다.
나이 든 독신 여성들에 대해서는 이 단체, 특히 여성들이 혼자 있는 것에 대해"심리적으로 저항" 하고 있다고 마쓰시타는 말한다. 그러나 그녀는 젊은 세대들이 계속해서 경계선을 밀어붙이는 것을 보면서 상황이 바뀔 수 있다고 믿는다. 특히 독신 서비스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연금 수령자들이 시간과 돈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말이다.
'세상이 변하고 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일본만이 오하이오 주에 기여한 사회적 변화를 겪고 있는 것은 아니다. 출생률이 낮아지고 결혼 연령이 올라가고 인구가 노령화 되면서 많은 나라들이 이러한 주요 독신자들의 삶에서 증가를 보고 있다. 런던에 본사를 둔 독자적인 시장 조사 회사인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은 지난 해 2000년에서 2030년 사이에 전 세계적으로 독신 가구의 128%성장을 예상한 연구를 발표했다.
"결코 결혼하지 않는 젊은이들과 과부가 된 후 다시 독신이 되는 노인들로 특징 지어지는 '슈퍼 솔로 사회'는 일본 뿐만 아니라 모든 나라의 미래가 될 것입니다."라고 아라카와 씨는 말합니다. "사업을 오로지 가족에게만 집중하는 것은 더 이상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물론 식사, 음주, 탐험 등 혼자 하는 것이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나라에서는 사회가 제공하는 모든 것을 즐기는 "한 사람의 파티"현상이 덜 두드러질 것이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비교적 빠른 진화가 뜨거운 화제가 되고 있다.
![Miki Tateishi is a bartender at Hitori, a bar aimed at solo drinkers. A former customer herself, she thinks "the world is changing" (Credit: Shiho Fukada and Keith Bedford) Miki Tateishi is a bartender at Hitori, a bar aimed at solo drinkers. A former customer herself, she thinks "the world is changing" (Credit: Shiho Fukada and Keith Bedford)](https://ychef.files.bbci.co.uk/976x549/p0808tjt.jpg)
미키 다테이시는 혼자 술을 마시는 사람들을 목표로 하는 바인 히토리의 바텐더이다. 이전 고객인 그녀는 "세상이 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후카다 시호 및 키스 베드포드)
아라카와는 대부분의 동료 일본인들이 자연스럽게 독립적이라고 믿는다고 말한다. "혼자 남겨지는 것이 괜찮다고 느끼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두가지 종류가 있다고 가정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 대다수의 일본인들은 본질적으로 독립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는 콘서트나 음악 축제에 참석한 사람들 중 50%가 자신들이 그렇게 했으며, 공통의 관심사를 통해 그곳의 새로운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인구 통계학적 변화의 조합과 어떻게 삶이 살아갈 수 있는지에 대한 좀 더 유연한 태도가 결합되어 오하이오 주가 번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10년 전만 해도 그들은 '화장실에서의 점심'이라고 말했습니다."라고 마쓰시타 씨는 말한다. " 하지만 10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많은 단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혼자 있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히토리로 돌아가 보면, 바텐더 테티시는 혼자 가는 다른 사람들을 만날 때 오는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성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결국, 여기서 일하기 전에 그녀는 고객이었어요.
"집에만 있었던 사람들을 위해, 그들은 집 밖에 공동체를 건설함으로써 스스로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들은 세상이 변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시타니 요코의 추가 보고서.